CNC·MCT 이야기

측면홈 홀더는 최소가공경이 의미가 없다

평양의수족관 2011. 1. 14. 23:31

측면홈 홀더엔 최소가공경과 최대가공경이 항상 적혀있다.

 

그런데 사실 최소가공경은 별 의미가 없는 거다. 예를 들어서 최소가공경이 25

 

최대가공경이 29라면 29에서부터 낮춰서 가공하면서 내려오면 X값 0까지 내려와도

 

간섭이 안 생기는 거다. 최초에 가공할 때 최소한의 가공값이 25라는 의미이므로

 

사실 그보다 높은 값에서 타고 내려오면 0까지 내려와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럴 경우 최소가공경은 아무런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오늘 졸라리 고민했다. 19에서 40파이 사이 측면 홈이 있는데 19값을 만족하는 홀더가 없는 거다.

 

내가 가진 홀더는 25에서 40사이의 홀더 뿐이었다. 그래서 졸라리 고민한거다.

 

사실 제대로 알았다면 이건 고민조차 할 필요가 없다. 40파이부터 가공하면서 내려오면 19까지 내려오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거였기 때문이다. 난 그저 최소가공경이 25니까 그 이하는 안 된다고 생각한 거였다.

 

이래서 뭐든지 알아야 된다. 모르면 몸이 고생한다. 아무튼 오늘 오전부터 내내 졸라 고민했다...